식생활 추천 도서

달콤달콤 무시무시 설탕을 조심해

글: 박은호 / 그림 : 윤지희 / 출판사 : 아이세움

추천인 . 정혜경 식생활위원회

<책소개>

우리 몸을 괴롭히는 달콤한 유혹, 설탕 건강한 식습관을 유도하는 재미난 설탕 이야기 초콜릿, 솜사탕, 아이스크림 등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단 음식에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설탕! 설탕은 달콤한 맛을 내는 데 가장 많이 쓰이는 감미료입니다. 좋은 맛과 향을 내는 것은 물론 고기 요리에선 고기를 부드럽게 하고, 과일을 오래오래 보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기운을 북돋아주는가 하면, 우울한 기분을 달래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설탕의 달콤함만 믿고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우리 몸이 괴로워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특히 자라나는 어린이들의 성장에 설탕은 최대의 적입니다. 《달콤달콤 무시무시 설탕을 조심해》는 어린이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설탕을 제대로 이해하고 바로 볼 수 있는 지식 그림책입니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설탕이 우리 몸에 왜 나쁜지 과학적으로 설명하여 어린이 스스로 건강한 식습관을 갖도록 유도합니다. 설탕의 유혹을 쉽게 뿌리치지 못하는 초등 저학년 어린이들에게 설탕에 관한 쉽고 흥미로운 정보를 전달하여, 평소에 자기도 모르는 사이 길들인 잘못된 식습관을 버리고 올바르고 건강한 식습관을 갖도록 도와줍니다.

<책속에서 밑줄 긋기>

설탕을 위한 설탕의 조언 : 사람들이 설탕을 좋아하면 좋아할수록, 많이 먹으면 먹을수록 설탕이 미움을 받아요. 설탕이 하는 애기를 들어 보세요

설탕 왈: 내가 무슨 잘못이죠?

너무 많이 먹는 사람들이 잘못이지

그러니까 제발……….

내 말 좀 들어요!

  1. 사탕, 과자, 초콜릿 등 설탕이 많이 든 간식을 줄여요 (조금씩, 가끔식)
  2. 단 것을 먹으면 꼭 이를 닦아요 (싹싹 구석 구석)
  3. 가공식품을 살 때 포장지에 쓰인 성분을 확인해요! 되도록 가공식품은 먹지 않아요 (눈 크게 뜨고 꼼꼼 체크)
  4. 음식을 만들 때 엄마에게 설탕을 조금만 넣으라고 졸라요
  5. 음료수를 줄여요. 되도록 물을 마셔요 (콜라, 주스는 이제 안녕)